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프로그램/연사

사전 캠페인

내일을 위한 전환, 일상실천 21

생태적인 도시전환을 위해 활동하는 8개의 프로젝트 그룹과 21일 간 시민실천 실험을 진행한다.
의‧식‧로컬‧환경 분야에서 활동하는 8개 프로젝트 그룹의 주도 하에 시민이 직접 일상 속에서 전환을 실천에 옮겨보는 사전 캠페인으로 캠페인 과제를 진행하면서 느낀 점, 실천 결과 등을 참여하는 이들과 함께 공유하고 더 나아가 2020 서울혁신주간 전환세션에서 발표하며 ‘전환'이 우리 사회 속에서 어떻게 확장될 수 있는지 논의한다.

  • (사)푸드포체인지
    www.foodforchange.or.kr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식문화를 위해 2012년부터 활동하고 있습니다.
    내가 먹는 먹거리가 어디에서 왔고, 내가 선택한 먹거리가 우리의 건강과 환경 그리고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를 알고 먹는 음식 소비자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주제로 식생활 교육과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래의 음식 소비자가 될 어린이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소개
    자세히 보기

    캠핑에서 즐길 수 있는 채식 메뉴 아이디어를 서로 공유하고, 공유된 메뉴 아이디어 중 몇 가지를 선정하여 비건캠핑 요리 랜선 워크숍을 통해 배워봅니다.

  • 팝업플레이 서울
    https://popupplayseoul.modoo.at

    팝업플레이 서울은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커먼스 개념의 그 안의 사람, 공간, 기술 등을 연결하여 놀이의 본질과 가치를 바탕으로 어린이 및 누구나가 도전하고 실패할 수 있는 놀이판을 기획하고 만듭니다.
    다음 세대의 잘 사는 것(Well-being)을 고민하고 기후위기, 재난/안전, 기술, 그리고 지구의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요소들을 놀이판에 녹여내‘PLAY to LEARN’ and ‘LEARN to PLAY’ 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놀이판을 기획하고 운영합니다.

    프로젝트 소개
    자세히 보기

    다음 세대 어린이들이 전환적인 삶에 대한 공간을 경험할 수 있게 커뮤니티 안 ‘놀이터를 제외’ 한 ‘우리 동네 놀이 가능한 유휴 공간’을 찾고 사진과 주소를 기록합니다.

  • 넥스트젠코리아
    http://nextgenkoreaedu.org

    넥스트젠코리아(NextGEN Korea)는 2013년부터 시작된 국제생태마을네트워크(GEN: Global Ecovillage Network)와의 연대를 기반으로지속 가능한 삶의 방식에 대해 공동체적 관점으로 배움을 만들어 나가는 청년들의 모임입니다.
    국내외 청년들과 교류하며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경제, 사회, 생태, 문화적 차원의 다양한 실험들과 함께 개인의 리더십 성장과 공동체성 회복을 위한 교육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소개
    자세히 보기

    전환의 시대를 맞아 나의 '맞춤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찾기 위한 생각 및 실천거리를 제공합니다.

  • 기후변화청년단체 GEYK
    https://geyk.org

    '기후변화청년단체 GEYK (Green Environment Youth Korea, 긱)’은 전지구적 이슈인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는 청년들의 역할이 중요하며, 세대 간 형평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 하에 2014년 4월 5일 창립된 비영리임의단체입니다.
    현재 GEYK은 약 50여명의 활동멤버를 중심으로 미래세대의 주도 하에 기후변화 대응 및 재생에너지 전환을 촉구하고, 친환경 라이프 스타일을 확산하며, 국제사회에 청년의 목소리를 전함으로써, 글로벌 기후위기로부터 신기후체제의 성공적인 이행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프로젝트 소개
    자세히 보기

    기후변화 및 환경에 대한 기사를 읽고 랜선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LCOY KOREA를 통해 한국청년들의 산발적인 목소리를 모아 정부 및 국제사회에 지속적으로 알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UN SDSN Youth Korea
    http://sdsnkorea.org

    UN SDSN Youth Korea는 UN 자문기구인 유엔 지속가능발전 해법네트워크(United Nations Sustainable Development Solutions Network, UN SDSN) 산하 Youth Initiative의 한국 위원회입니다.
    2015년 9월 26일 제 70차 UN총회에서 193개 회원국이 만장일치로 채택한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의 달성을 촉진시키고자 각국의 청년활동가들을 교육하고 연결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 37개 대학 62개 지회/지부, 약 1,600여명의 청년활동가들과 함께 지속가능한 지역사회와 대한민국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소개
    자세히 보기

    지속가능한 일상을 위한 독서 및 실천을 인증하는 챌린지를 진행합니다.

  • 져스트 프로젝트
    www.just-project.com

    JUST PROJECT는 2014년부터 쓰레기라는 키워드로 리사이클 제품을 만들고 컨텐츠를 생산하는 디자인회사입니다.
    일상에서 공감하기 쉬운 소재로 제품을 만들고, <쓰레기>라는 매거진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쓰레기는 단순히 문제가 아니고 소재라고 생각하고, 쓰레기를 자원으로 순환할 수 있는 고리의 역할을 하고자 고민하고 있습니다.JUST PROJECT는 다양한 국내외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기업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다시 활용하는 상품 기획에 참여하고, 박물관, 미술관에서 쓰레기에 대한 철학을 시민들과 공유하기도 합니다. 또한 기관과의 협업으로 무겁게 느낄 수 있는 쓰레기 문제를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소개
    자세히 보기

    매일 먹고 마시는 우리, 일회용 식기만 쓰지 않아도 많은 쓰레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3주 동안 내가 가지고 있는 다회 용기로 집에서, 식당에서, 카페에서 일회용품 없이 take out 습관 만들기에 도전해 봅시다.

  • 고기없는월요일
    https://www.meatfreemonday.co.kr

    한국 고기없는월요일은 2010년 1월 창립총회를 갖고, 국내 여러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시작된 채식환경운동입니다.
    주요활동으로는 공공기관, 학교, 시민사회단체, 기업 등을 중심으로 주1회 채식급식을 제안하고 환경과 먹거리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다양한 환경, 먹거리 관련 포럼에 참여하고, 약 40여개 국의 글로벌고기없는월요일팀과 네트워크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소개
    자세히 보기

    채식에 관심은 많지만 뭐부터 해야 할 지 막막한 사람, 채식의 여러 단계 중 자신에게 맞는 단계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 육식을 대체할 만한 채식 식단을 알고 싶은 사람 등, 다양한 욕구와 필요를 가진 많은 ‘채린이(초보채식주의자)’ 들을 채식 식단의 세계로 한걸음 들어올 수 있도록 적극 도우려고 합니다.

  • 지구지킴이 쓰담쓰담
    https://www.ssdamssdam.com

    지구지킴이 쓰담쓰담은 쓰레기에 담긴 쓰임새에 관한 담론을 나누기 위해 모였습니다.
    급격한 산업화를 겪은 몇 십년 동안 고객 편의라는 이름 아래, 늘어나는 쓰레기에 대해 누구도 의문을 가지지 않았습니다.
    단지 고급스러워 보이기 위해서, 또는 브랜드 이미지이기 때문에 버려지려고 만들어지는 모든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기업의 불필요한 생산과 정부의 방관, 소비자의 묵인으로 오래도록 지속되어 온 고리를 끊자고 소비자에게 제안합니다.
    2020년 2월, 부착 빨대 반납을 시작으로 대형 유업회사에, 같은 해 9월에는 통조림 햄 플라스틱 뚜껑 반납으로 식품제조회사에 변화를 요구하는 소비자의 목소리를 전달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기업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개선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소개
    자세히 보기

    불필요한 쓰레기를 찾아내어 공유하고 책임이 있는 곳에 직접 제안해보는 과정을 총 3회의 인증을 통해 직접 경험해 봅니다.